본문 바로가기

천식

알레르기성 천식과 만성기침의 치료법 - 양재역 한의원

혜은당 한의원에서 말하는 알레르기성 천식과 만성기침의 치료법


호흡기질환으로 고생할 수 있는 환절기가 되어갑니다. 요즘처럼 기온의 변화가 심화되면  되면 건강했던 사람들도 급격한 체온의 변화로 인해 면역력이 감소되어 감기 등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웬만한 감기 증상은 금방 치료되는 경우가 많지만 유독 기침만은 잘 치료되지 않아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알레르기성 천식과 만성기침이 그것입니다.




   

기침 3주 이상 지속된다면 알레르기성 천식과 만성기침 의심해야

   

알레르기성 천식이란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으로 원인은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황사, 식품, 약물 등이며 이로 인해 유발되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만일 감기나 대기오염, 스트레스에 노출이 되어도 증상은 악화되고 특히 면역력이 저하되어도 증상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천식의 주요 증상은 가장 먼저 기침, 기관지가 좁아져 숨이 차거나 숨소리가 들리는 증상 외에도 심하면 호흡곤란이 올 수 있습니다. 간혹 가슴이 답답하다거나 흉부압박감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알레르기성 천식은 오래 지속되면 발작 증상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느끼고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으므로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기침은 감기의 증상 중 하나 이지만, 감기의 제 증상인 열, 두통, 몸살, 콧물, 코막힘 등이 나타나지 않으면서 지속적으로 기침을 하는 것을 만성기침이라고 합니다.

   

만성기침은 후비루나 역류성식도염 외에도 만성 기관지염, 기관지 천식, 기관지 확장, 폐결핵이나 폐암 등에서도 나타나며 면역력이 저하 되었거나 각종 알레르기로도 만성기침은 나타납니다. 만성기침의 경우 그저 기침약을 복용하며 증상을 오래 지속하다가는 자칫 기흉이나 기관지 파열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기흉(氣胸)은 폐의 일부가 약해지면서 폐 표면에 작은 기포들 즉 폐 기포(Bulla)가 형성되고 그 기포의 파열로 폐 속의 공기가 늑막(폐를 감싸고 있는 두 겹의 얇은 막)강내에 공기가 차이는 현상 또는 그러한 질환이다.




   

한의학적 치료법은 가장 먼저 알레르기성 천식과 만성기침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한 후 이루어집니다. 같은 증상이어도 개인의 체질과 질환을 일으키게 된 원인에 따라 맞춤 진료와 처방이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특히 폐, 비, 신의 기능 상실과 체질적 문제, 몸의 불균형 등 여러 요인에 대한 치료가 우선입니다. 특히 호흡기질환의 가장 큰 원인이 되는 면역력을 체계적으로 증강시켜주는 치료는 매우 중요합니다. 면역력 증강은 재발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알레르기성 천식이나 만성기침의 주 증상인 기침을 줄여주면서 완전히 제거하는 치료도 병행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