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질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원인이 되는 치질과 치루 치료법

 

 

 

 

우리나라의 현대사회는 그야말로 스트레스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사회인은 고도로 IT화 된 사회 때문에 배워야 하는 것도, 신경 써야 하는 것도 많으며, 학생들은 공부 압박 때문에 때로는 하지 말아야 할 선택을 하기도 합니다.

 

이같은 상황이다 보니 스트레스로 인할 질환 대문에 의료기관을 찾는 이들도 많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과민성대장증후군 입니다. 이 증후군은 심하면 치질이나 치루를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특별한 원인이 발견되지 않은 상태에서 만성적으로 나타나는 복통, 혹은 설사, 변비 등의 배변장애를 뜻합니다. 즉 실제로 내시경이나 엑스레이 촬영을 해도 아무런 이상을 발견할 수 없지만 장에 이상이 나타나는 것을 뜻합니다. 때문에 의료기관에서는 환자의 설명만으로 증상을 짐작해 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원인이 정확하지 않다고 하지만 증상은 비교적 명확한 편입니다. 때문에 이를 치료하고자 소화제나 진경·지사제, 진통제 등을 과다 복용하는 환자도 종종 나타납니다. 특별한 원인이 없는데 증상만 나타나면 환자 입장에서는 괴로울 수밖에 없어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단순히 방치만 하기도 어려운 것이 실제로 증상은 나타나고, 이로 인해 2차 질환이 생기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배변장애의 지속으로 인한 치질, 치루 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변을 하루에 최대 3번, 최소 일주일에 2번 정도 변을 보는 것을 정상으로 봅니다. 이보다 과다하면 설사, 적으면 변비라고 할 수 있는데, 그 자체는 단순히 환자의 불쾌감, 무기력증을 유발할 뿐이지만, 심해지면 항문에 무리를 줘 치질이라는 외과적 질환이 됩니다.

 

구체적으로 보면 변비는 항문에 과도한 압력을, 설사는 잦은 횟수로 항문을 붓게 만들어 결과적으로 항문에 이상을 가져오는 것입니다.

 

 

 

이 때 나타나는 치질은 가장 흔한 것이 항문 주위에 작은 살덩어리가 생기는 치핵이나 항문에 작은 관이 생겨서 분비물이나 고름 등이 밖으로 나오는 치루가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인한 치질과 치루는 과민성대장 증후군과 치질 양쪽을 모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 치질만 수술로 제거한다면 결국 원인이 해결되지 않은 것이므로 결국 재발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마음의 이상이 육체에 영향을 끼쳐 나타나는 대표적인 질환이므로, 심신(心身)을 모두 건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방치료는 이같은 치료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 입니다.

 

치질과 치루 한방치료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