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염질환

비염, 발병 1달 이내 초기 치료가 성패좌우

 

 

 

<혜은당클린한의원>
비염, 발병 1달 이내 초기 치료가 성패좌우

 

예부터 ‘건강한 신체에 깃든 건강한 정신’이라고 했습니다. 몸이든 마음이든 어느 한쪽만 건강할 것이 아니라 함께 건강해야 진짜 건강하다는 의미로 해석해 볼 수 있는데요. 특히 성장기 청소년들은 몸과 마음이 함께 건강해야 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허약체질인 청소년은 감기에도 쉽게 걸리고 체육시간만 끝나고 숨이 차 무척 힘들어 하곤 합니다. 평소 체력적으로 부족하면 면역력도 약할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축농증이나 비염처럼 면역성 질환에도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비염이나 축농증은 호흡기 질환이지만 신체 내부 장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고, 수면습관을 좌우할 수 있어 대입을 앞둔 성장기 학생들에게는 매우 중요하게 관심을 가져야 할 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염을 앓는 청소년은 코막힘이나 알레르기로 인한 가려움 등의 증세가 시도때도 없이 나타나 평소에도 괴로운 것은 물론 잠을 잘 때도 숙면에 이르지 못해 집중력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당연히 성정 향상에도 지장을 초래할 수 있고요.

 

비염이 계절을 가리고 발병하는 질환은 아니지만 면역력이 약해지기 쉬운 겨울이나 환절기에 특히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런만큼 새학기를 앞두고 있는 시점에 내 아이가 비염 전조증상이 나타나지는 않았는지 주의깊게 살피고, 치료효과가 높게 나타나는 초기 치료를 서둘러야 합니다. 비염의 주요 증상은 코막힘과 콧물이 계속 흐르면서 나타나는데 이는 기가 원활히 순환하지 못해 생기는 기체 현상으로 뇌로 공급해야 할 산소가 원활히 닿지 못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집중력 저하로 이어지게 되고 같은 시간을 공부해도 더욱 피곤해지게 하는 악순환의 원인이 됩니다.

 

 

 

 

 

# 비염, 알레르기성 VS 비알레르기성
비염이라고 하면 대부분 알레르기성 비염을 생각하기 쉽지만, 원인과 증상에 따라 여러 종류의 비염으로 세분화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급성비염은 감기바이러스에 의해 전염되는 호흡기 질환으로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는 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감기 바이러스가 코의 점막에 감염됐을 때 나타나는데, 다섯 살 미만의 어린아이들은 기도 윗부분의 림프가 약해 발병 가능성이 더욱 높습니다. 자라면서 림프가 튼튼해지면 발생 빈도가 낮아지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급성인만큼 발병 후 열흘 정도 지나면 증상은 서서히 나아지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환절기에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면역력을 길러주는 치료를 통해 재발을 막아주는 것이 성장기 어린아이들에게 좋습니다.

 

치료효과가 낮고 재발이 반복된다고 알려진 만성비염의 경우 급성비염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를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코 점막 안쪽에 자극 반응이 나타나거나, 갑상선 기능에 이상이 생겼을 때 발병하기 쉽습니다. 이때는 점액성 분비물이 심하게 분비돼 코막힘 현상이 심해지고 특히 밤에 더욱 괴로움을 호소하기 쉽습니다.

 

 

 

 

 

가장 흔한 비염의 원인으로는 알레르기성 비염을 꼽을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알레르기를 지닌 특정한 항원 때문에 나타나는 것으로, 보통 호흡을 통해 코 안쪽으로 항원이 유입되고 점막에서 나타나는 면역학적 반응을 통해 증상이 유발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재채기, 발작, 가려움, 코막힘, 콧물 등의 증상이 나타는데 유전적인 이유도 있습니다.

 

이 밖에도 만성비염이 장기화되면서 나타나는 비후성 비염, 위축성 비염 등 비염은 또 다른 비염을 낳고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이렇듯 비슷하면서도 다른 비염의 치료법 역시 개인의 증상과 평소 건강상태와 습관, 직업적 특성, 가족력을 두루 고려해야 하는 것입니다.


혜은당클린한의원에서는 문진을 통해 환자의 상태를 면밀히 진단하는 것을 1차적 목표로 두고 꼼꼼한 진료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후 맞춤 치료를 통해 신궁환, 침, 섭생관리등을 병행해 치료에 임하게 됩니다.

 

 

 

 

대체로 비염은 알레르기성 체질 및 장부기능 악화로 기인되는 비염, 천식, 축농증, 아토피 등이 있을 때 발병하기 쉬워 이를 다스리는 처방을 통해 병의 개선을 유도합니다. 또한 체내에 누적된 독성물질을 배출시켜 해독하고 맑은 혈액으로 만들어 주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비염, 축농증, 아토피 피부염, 천식 등의 만성 알레르기 질환들의 경우 환자분들 대부분이 여러 치료기관을 통해 치료와 재발이 반복되는 상황을 반복해 지켜있는 상태로 치료를 포기하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재발하지 않는 건강한 몸으로의 체질개선을 통해 면역계의 안정을 유도함으로써 쾌유를 이끌어 내는 것이 혜은당클린한의원의 치료근간입니다.


 

비염 한방치료 정보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