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이물감과 구취를 유발하는 다양한 원인들
후비루, 매핵기, 역류성식도염, 편도결석 등현대인들은 갖가지 다양한 질환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살다보면 스트레스가 쌓이고 그것이 원인이 되어 많은 증상들이 나타난다고 믿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여러 증상들이 단순히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방치하는 순간 우리 몸은 더 할 나위 없이 힘들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최근 들어 많은 사람들이 목의 이물감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목의 이물감이란 평생에 한 번 이상은 겪기 마련입니다. 정말 목에 무엇인가가 걸려 이물감을 느낄 때도 있고 아무런 이유 없이 목에 이물감이 들 때도 있습니다. 목에 아무런 것이 걸리지 않았음에도 이물감이 드는 다양한 원인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에 이물감을 주는 질환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후비루나 매핵기, 역류성식도염 입니다. 이러한 질환이 있는 경우에 답답하고 목에 무언가 걸린 듯한 목 이물감을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먼저 후비루의 경우 주로 비염이나 축농증으로 인해서 비정상적으로 많아진 콧물이 목으로 넘어가면서 후비루를 유발하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나 코를 마시는 습관 등 코 구조상의 변화에 의해서도 이러한 목 이물감이 느껴지는 후비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후비루는 점액이 목 뒤로 넘어가면서 기관지를 자극해 기침을 유발하기도 하고 심한 경우 구취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후비루의 주요 증상은 목 이물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혹 코가 목 뒤로 넘어가고 목에 이물감 때문에 기침을 하는 등 후비루를 감기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아서 방치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계속해서 목 이물감이 들고 가래나 기침 등이 발생한다면 후비루를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매핵기의 경우에도 목 이물감을 유발합니다. 매핵기란 목 이물감이 느껴지고 뱉거나 삼키려고 해도 뱉어지거나 삼켜지지 않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아울러 목에 가래가 낀 듯한 답답한 느낌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매핵기는 이렇게 목에 솜덩어리나 매화씨 같은 것이 걸려 있는 듯한 느낌이 들게 하는 증상으로 특별한 원인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산 역류로 인한 인후두 염증이나 식도 근위부의 과도한 긴장 등에 의한 압력 증가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매핵기의 경우 처음에는 목 이물감 정도이지만 증상이 악화되면 가슴까지 답답하고 숨이 막히는 듯한 느낌 등 증상이 심해지므로 가능한 빨리 치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
목에 이물감을 주는 질환 중 역류성 식도염도 있는데, 이는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을 말합니다. 대개 후비루나 매핵기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 중에 하나인데 주로 목 이물감, 목소리 변화, 가슴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부식된 음식물들이 역류하면서 입 냄새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 밖에도 편도와 내에 상피조직 파편이 축적되어 발생되는 노랑 알갱이를 뜻하는 편도결석의 경우에도 목의 이물감이 증상 중 하나입니다. 편도결석의 가장 흔한 이유는 만성 편도염입니다. 이는 편도염을 자주 앓다보면 편도에 있는 편도와라고 하는 작은 구멍들이 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멍이 커진 편도와에 음식물 찌꺼기가 끼면 세균이 잘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이 되고 그 세균들이 뭉쳐지면서 작은 알갱이를 형성합니다. 구강 위생이 불량한 사람, 비염이나 부비동염으로 후비루가 있는 사람의 경우에도 편도 결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렇게 후비루, 매핵기, 역류성 식도염, 편도결석은 목 이물감을 비롯해 비슷한 증상이 많기 때문에 이를 잘 구별하여 각각의 증상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빠른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목에 이물감이 들면 단순히 넘길 것이 아니라 위와 같은 질환이 아닌지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고 그에 따른 근본적인 치료로 증상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