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이물감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한 목 이물감과 기침 치료

가장 큰 원인은 잘못된 식사습관과 스트레스, 운동부족 등 다양

목 이물감은 물론 마름 기침, 연하곤란, 구취로 일상생활 불편

한의학적 치료, 근본 원인 제거및 약물에 의존하지 않는 인체로 변화

 

 

역류성식도염이란?

 

역류성식도염은 식도와 위 사이에 위장 속 내용물이 역류하지 못하게 조여 주는 괄약근에 이상이 생겨 위나 십이지장의 내용물이 식도 내로 유입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반복되면 식도 점막에 손상을 주거나 염증을 유발하여 인후부, 흉부, 호흡기에 까지 다양한 증상이 복합적으로 유발되기도 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의 전형적인 증상은 가슴에 느껴지는 작열감이나 명치 아래나 가슴 중앙부위에 타는 듯한 통증이 대표적이며 식사 후나 과식 후에 나타나고 허리를 앞으로 굽히거나 드러누울 때 악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통증, 답답함은 물론 목 이물감, 음식물을 삼키는 연하운동 장애, 상복부 팽만, 구역감, 후두 자극성 기침, 목의 통증, 신물이나 신트림, 변비와 설사의 반복입니다.

 

 

원인

 

정상적으로는 위식도경계부위가 닫혀 있어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이 위식도경계부위가 어떤 원인에 의해서 조절 기능이 약화되고 경계부위가 완전히 닫히지 않으면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게 됩니다.

 

 

역류성식도염의 원인으로 대개 스트레스나 야식, 폭식, 불규칙한 식습관, 흡연 등이 문제가 됩니다. 또 역류성식도염의 원인으로 기름진 음식, 자극적인 음식, 커피, 술, 밀가루 음식 등도 역류성식도염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의학적 관점에서 볼 때 역류성식도염을 정확하게 나타내는 질환명은 없지만 대략 탄산(呑酸), 토산(吐酸)이라는 용어를 빌어 소개할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탄산이란 신물이 명치를 찌르는 것이다. 토산이란 신물을 토해내는 것이다.”“습열이 위의 입구에 있는데 음식이 위에 들어오면 습열에 의해 막혀서 음식이 제대로 소화되지 못하기 때문에 신물이 생기는 것이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치료법

 

양의학에서 역류성식도염의 치료는 주로 위산억제요법을 처방합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위산을 억제하는 요법만으로는 치료에 한계가 있다고 봅니다. 한의학에서는 역류성식도염의 제 증상이 포함된 유사 증상의 질환을 포함하여 다양한 원인 진단하여 그에 맞는 근본적 치료와 처방을 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식생활 습관의 개선을 포함 한약과 침구 치료를 병행하면 각 개인별 체질과 원인에 따라 맞춤별 치료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증상 완화는 물론 재발을 막을 수 있는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