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신감 UP시키는 구취 원인 치료법 - 양재 혜은당 한의원

입에서 나는 불쾌한 냄새인 구취는 대략 4명 중 한명, 우리 국민의 50% 이상이 경험하고 또 많은 다른 국가에서도 구취전문의가 생길 정도로 입 냄새로 고민하는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면전에서 고개를 돌리는 대인관계의 불편함을 넘어서 입 냄새는 구강은 물론 다른 질환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일상의 불편을 주는 입 냄새를 일으키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구강 건조증, 치주염, 입 안에 음식물이 끼어있을 때, 마늘이나 양파, 고기, 치즈 등의 음식을 섭취한 후, 흡연을 하면 구강 건조를 유발하기 때문에 구취가 발생합니다. 또한 수면 중에는 침 분비가 되지 않고 입 안의 음식물 찌꺼기가 부패하기 때문에 아침 기상 후나 식사를 하지 않으면 침샘 분비와 순환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공복에 침 분비량이 매우 적을 때에도 구취가 생깁니다.

   

혀에 백태가 꼈을 때, 구강 내에 불량 보철물이 있을 때, 틀니가 깨끗하지 않을 때, 위장에 문제가 있을 때, 축농증이 있을 때, 편도염이나 편도결석이 있을 때, 생리 기간일 때, 스트레스 등으로 구취가 발생 합니다.

   

한의학에서 구취증(입냄새)의 원인을 말 할 때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하는 것은 위胃의 열熱 입니다. 위에 있는 열이 가슴 속에 뭉쳐 있다가 입으로 올라오기 때문에 입 냄새가 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아울러 폐나 신장 등 오장육부에 문제가 있거나 신경을 많이 썼을 경우에도 구취증이 일어난다고 보고 있습니다.

   





폐의 경우에는 코나 편도 등 폐에 관련된 기관들의 상태가 좋지 않으면 입에서 비린내가 나게 됩니다. 또 폐기肺氣가 화기火氣로 인해 오랫동안 열을 받으면 비린내가 썩은 냄새로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썩은 냄새가 난다는 것은 오장육부 중 신장이 담당을 하기 때문에 구취증이 심하면 신장질환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이밖에도 과다한 스트레스로 인해 간肝에 열이 생기는 경우에도 입 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신경을 많이 써서 심신이 피로하거나 잠이 부족한 경우에도 간에 열이 생겨 구취증은 유발될 수 있으며 지나치게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었을 때에도 입에서 비린내가 나게 된다는 것이 동의보감의 구취증에 대한 원인 설명입니다.

   

한편 성격이 예민하고 긴장을 잘 하거나 쉽게 초조, 불안해하고, 가슴이 잘 두근거리거나 쉽게 놀라는 체질의 경우 속을 상하였거나 스트레스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었을 때 일어나는 심열心熱로 인해 입이 마르면서 구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비위계통이 약한 체질에서 기름진 음식, 술, 인스턴트식품 등을 많이 섭취하여 노폐물이 쌓이는 경우 혀에 백태가 잘 끼고 소화불량이나 다크 서클 등이 나타나는 등 담음 및 습열담 체질인 경우에도 구취는 발생합니다. 또 인체가 허약해지고 면역력이 전반적으로 저하되면서 과열 증상이 나타나는 허열虛熱일 때 기력 저하와 동시에 위로 열이 뜨면서 가슴이 답답하거나 두통 구취 등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구취증이 있으면 가장 먼저 충치나 잇몸 등 구강에 다른 질환이 생겼는지 알아보고 그것을 치료해야 합니다. 하지만 구강 내 문제가 아니라면 오장육부의 균형을 바로 잡아주고 문제가 있는 장부의 치료를 서두르는 것이 구취증으로 겪는 사회생활의 불편에서 벗어나는 길입니다.

   

혜은당한의원에서는 구취증의 원인을 먼저 진단하고 그에 따른 개인별 맞춤 치료를 원칙으로 구취를 제거합니다. 각 증상이나 원인에 따라 개인 체질과 인체 상태에 맞는 한약이나 환약 처방은 물론 후비루, 가래 등이 있는 경우 한약발효엑기스를 함께 처방합니다.

   

아울러 한약으로 만든 발효엑기스와 곡류를 발효시켜 만든 생식을 이용, 한약과 함께 복용하면 해독 정혈하면서 체질을 개선시키고 노폐물을 없애주며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해독 프로그램도 시행하며 입 속의 세균 억제와 방지 및 편도나 입안 염증을 가라앉히는 약재로 구성된 구청수, 후비루로 인한 구취일 경우 코 점막 내 부종과 염증, 노폐물을 제거하는 비염고도 처방될 수 있습니다.

   

오장육부의 열을 다스리고 조절해주며 순환을 개선시키기 위한 침이나 약침 치료도 병행 됩니다. 다른 한의원이나 치료법하고는 확연하게 다르시죠? 그렇기 때문에 환자분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만성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환자만족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곳입니다.


[천식] - [기관지염치료] 이렇게 해보자.

 자신감 UP시키는 구취 원인 치료법 - 양재 혜은당 한의원

 목 이물감과 구취를 유발하는 다양한 원인들

 여자친구 입냄새 이겨내자!

콧물을 멈추게 하는 법 - 혜은당 한의원

두드러기, 한의학적 치료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