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이물감

목이물감과 가래, 역류성식도염과 매핵기의 원인과 치료법

 

 

 

목이물감과 가래, 역류성식도염과 매핵기의 원인과 치료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목구멍에 이물질이 걸린 듯 한 느낌으로 뱉어도 나오지 않고 삼키려고 해도 삼켜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항상 목에 가래가 낀 것 같고 마른 기침을 해도 불편하고 침을 삼키면 무언가 걸리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현대의학에서는 이런 증상을 히스테리구라고 부르며 한의학에서는 매핵기라고 부릅니다.

 

매핵기 증상은 오래되면 가슴이 답답하고 시리기도 하며 구역질이 나오는 경우도 있고 심해지면 음식을 먹기도 힘들 뿐 아니라 두통, 불면, 불안 등의 정신적인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매핵기는 특별한 원인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역류성식도염이나 위산 역류로 인해 인후두 염증 혹은 식도 근위부의 과도한 긴장으로 인한 압력 증가로 발생한다고 짐작하고 있습니다.

 

매핵기는 예민한 사람들이나 정신노동이 심한 사무직에서 자주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초기에는 목이물감 등 경미한 증상이 보이지만 만성으로 발전하게 되면 일상생활에서 큰 스트레스가 될 수 있으니 조기에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매핵기 치료는 기관지 뿐 아니라 위와 간을 비롯해 신장과 폐 등 장기의 열이 쌓여 발생하는 것을 근본적인 원인으로 봅니다. 체질과 영양상태, 전체적인 몸의 균형 등을 고려해 신체의 열을 조절하고 순환해 울결된 담연을 치료하며 몸의 체질을 개선해 재발률을 낮춥니다.

 

 

매핵기 한방치료 정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