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이물감

목이물감의 근본적인 원인 매핵기 한방치료법

 

 

 

 

목구멍에 이물질이 걸린 듯 한 느낌으로 뱉어도 나오지 않고 삼켜도 내려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항상 목에 가래가 낀듯하고 마른 기침을 해도 불편하고 침을 삼키면 무언가 걸리는 느낌이 있습니다.

 

회사에서 업무를 볼 때는 잘 느끼지 못하다가 목에 신경을 쓰거나 침을 삼키고 음식을 먹을 때만 이물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한방에서는 현대의학에서 ‘히스테리구’라고 부르기도 하는 이같은 증상을 ‘매핵기’라고 합니다. 매핵기란 ‘목에 솜덩어리나 복숭아씨 같은 것이 걸려있는 것처럼 느끼는 이물감’ 입니다. 대개의 경우 목구멍에서 느끼지만 겨드랑이나 오목가슴에서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이 오래되면 가슴이 답답하거나 시리기도 하며 구역질이 나오기도 하며, 심해지면 음식물을 섭취하기가 곤란할 뿐 아니라 두통·불면·불안 등의 정신적인 병으로 발전합니다.

 

한방에서는 매핵기를 칠정(기쁨(희,喜), 노여움(노,怒), 슬픔(애,哀), 두려움(구,懼), 사랑(애,愛), 싫어함(오,惡), 바람(욕, 欲))으로 기가 울결되면 담연이 생기고, 이것이 기를 따라 몰리면 뜬든해지고 커지면서 덩어리 같이 되는데, 몸이 이를 극복하지 못할 때 생깁니다. 예를 들면 주변의 가까운 사람이 큰 사고를 당한다거나, 흥분·긴장 등으로 인해 과도한 스트레스가 생길 때 주로 발병합니다.

 

 

 

 

 

매핵기의 경우 특별한 원인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산 역류로 인한 인후두 염증 또는 식도 근위부의 과도한 긴장으로 인한 압력 증가로 발생하는 것으로 짐작하고 있습니다.

 

평소 신경이 예민한 여성이나 정신노동이 심한 사무직에서 자주 발병하는 증상입니다. 초기에는 이물감등 경미한 증상을 보이나 증상이 악화되면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쉬어지지 않는 등 다양한 증상까지 나타나기 때문에 만약 질병이 의심된다면 초기에 전문의를 찾아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매핵기의 치료는 기관지뿐 아니라 위와 간을 비롯해 신장과 폐 등의 장기에 열이 쌓여 발생하는 것을 근본원인으로 보는데서 시작합니다. 환자의 체질과 영양상태, 전체적인 몸의 균형 등을 고려해 신체의 열을 조절하고 순환시켜, 울결된 담연을 치료하며, 몸의 체질을 개선하고 면역기능을 강화시켜 재발률을 낮춥니다.

 

혜은당클린한의원은 기본 치료에 더해 염증소견을 없애주면서 동시에 면역력과 장부기능을 강화시키고,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신궁환’을 원인과 증상에 따라 환자에게 처방합니다.

 

매핵기는 자연스럽게 업어지기도 하지만 증상이 지속될 때는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매핵기가 있을 때는 화를 내지 말고 찬 음식을 삼가야 합니다. 화를 자주 내면 간기가 뭉쳐서 증상이 심해지고, 찬 음식이나 찬 음료 또한 증상을 악화시키는 주요 원인이기 때문 입니다.

 

혜은당클린한의원의 매핵기 한방치료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