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이물감

수험생 목이물감 호소할 땐 매핵기 주의

 

 

 

 

짧은 장마는 덥다고 한숨 쉬는 짧은 찰나에 지나가고 무덥고 지난한 폭염만 계속되는 8월의 초입입니다. 더운 일상을 살아내느라 많은 분들께서 힘드시겠지만 가장 힘든 분들은 아마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있는 수험생 분들과 돌보는 가족이 아닐까 해요. 물론 취업을 준비하시거나 여러 고시를 준비하시는 분들도 더위와 공부와 사투를 벌이시느라 힘드실줄 압니다. 이런때 가장 중요한 것은 학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컨디션 관리를 잘 해야 하는 것인데요. 집중력을 흐트러뜨릴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거나 몸 상태가 나쁘면 공부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수험생들은 수능 100일 카운트다운에 들어가면서 긴장감이 더해지고, 그 스트레스가 높아져 화병처럼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호소하거나, 목 이물감을 호소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특히 가슴이 답답하고 소화가 되지 않는 듯 무언가 목에 걸린듯한 불편을 계속 겪는다면 화병이 아닌 매핵기와 후비루 증후군을 의심해보시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또 가슴이 답답하고 목에 이물감을 느끼다보니 헛기침을 자주 하게 되고, 가래를 뱉어 내려고 노력하게 되는데요. 이런 노력에도 차도가 없다면 제대로 된 치료가 필요하다는 신호입니다.

 

 

 

 

 

 

# 막판 집중력 높이려거든 매핵기, 후비루증후군 치료가 우선 
헛기침이나 가래의 주된 원인 중 하나는 바로 ‘매핵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핵기는  목에 이물질이 걸린 듯한 느낌을 유발하는 이 질환으로 한자로 풀어보면 ‘매실의 씨앗이 목구멍에 걸린 것 같다’ 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현대의학에서는 인두신경증이나 히스테리구라는 진단명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매핵기에 걸리면 보통의 경우 답답하고 고통스러움을 초래하는데, 심한 경우 음식물을 섭취하기가 곤란할 정도의 고통을 겪기도 합니다. 예민한 정도가 높은 사람들은 숨을 쉴때도 불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두통, 불면, 불안 등의 정신적인 병으로 악화되기도 하는데요. 대체로 지나친 스트레스가 주원인으로 주변의 가까운 사람이 큰 사고를 당한다거나, 흥분ㆍ긴장 등으로 인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화병과는 그 치료법이 다르기 때문에 혼동하지 않아야 합니다.

 

 

 

 

 

 

매핵기를 유발하는 또 다른 원인은 후비루증후군도 있습니다. 대체로 정상적인 사람의 코와 목에서는 끊임없이 점액이 나와 세균 번식을 억제하며, 점막을 깨끗하게 만들어 호흡기를 보호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후비루가 있으면 이 점액이 비정상적으로 많아져 목뒤로 끊임없이 넘어가 구강과 식도 사이에 있는 인두에 고이게 됩니다.

 

후비루가 생기면 점액이 목뒤로 넘어가면서 기관지를 자극해 기침을 유발함은 물론, 또 목 뒤로 넘어간 노폐물이 세균에 의해 산화되면서 ‘암모니아’ 냄새를 풍기는 질소화합물이 생성돼 심한 구취까지 발생해 대인관계에도 불편을 끼칠 수 있습니다.

 

후비루와 매핵기는 비슷한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환자 본인도 헷갈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제대로 된 의료진의 처방과 필요합니다. 후비루는 비강점막의 알레르기 반응, 만성비염이나 만성 축농증, 감기, 코를 마시는 습관이나 코 구조상의 변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폐(호흡계), 비(소화계), 신(내분비계) 기능 약화로 인한 면역 기능의 약화와 담읍, 습열담, 칠정기울, 기허 등을 주요 원인으로 꼽고 있는데요.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체질과 영양상태, 전체적인 몸의 균형 등을 고려해 신체의 열을 조절하고 순환시켜, 울결된 담연을 치료하는 방법을 필요로 합니다. 또 몸의 체질을 개선하기 위해 원인에 맞는 한약 복용, 연고 및 스프레이요법, 비염겔, 침구 및 약침치료, 생활습관 및 식습관 교정등을 병행해야 합니다.

 

반면 매핵기는 울체된 기를 소통시켜주는 이기제와 담을 제거해 주는 거담제 한약을 사용해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줘 울체된 담을 풀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려(식용종인 참굴), 산조인(멧대추의 씨 속에 있는 알맹이) 등의 한약재가 들어간 한약을 복용하면서 병을 다스리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병의 한 증상인 헛기침과 가래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나고 환자에 따라 치료법이 다양하므로 정확한 원인을 알고 치료해야 합니다.

 

 

 

혜은당클린한의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