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염질환

급성비염 치료법 궁금하시죠? - 양재 혜은당 한의원

양재 한의원에서 말하는 급성 비염

비염의 종류는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 그 중에서도 가장 괴로운 것은 급성비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급성 비염은 주로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되어 비점막에 염증이 생기게 되는 것을 칭하는 말 입니다.

급성 비염 치료법은 원인에 따라 많은 방법이 있는데요. 비염이 생기는 원인을 찾아보자면 낮은 습도, 추운 날씨, 스트레스, 비타민 결핍, 면역 저하 등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각 원인에 따른 치료 방법도 많은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비염은 급성비염과 만성비염으로 나눌 수도 있지만 알러지성비염, 화농성비염등으로 나눌 수도 있습니다. 알러지성비염이라는 것은 비점막에 말씀드린 바이러스나 박테리아가 감염을 일으킨 것이 아니라 비점막의 울혈에 의해서 발생되는 것으로 맑은 콧물이 정말 비오듯이 흐르는 것을 말합니다. 

날씨가 갑자기 환절기에 들어서는 경우 찬 공기가 비점막을 자극하여 알러지가 유발되는 것입니다. 문제는 이런 알러지성 비염도 계속해서 만성화 되면 화농성비염으로 바뀌기도 하고 부비동염과 같은 축농증이 생기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급성비염이라는 것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코감기

급성비염이라는 것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코감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알러지성이건 화농성이건 간에 일반인들은 다 코감기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서양의학에서 제공해주는 여러 가지 콧물 감기약을 많이 복용하게 되는데요. 

 이것을 오랫동안 복용하거나 사용하게 되는 경우 오히려 약을 끊으면 증상이 심해지는 약물의존성비염(rhinitis medicantosa)라고 하는 상태로 옮겨 간다는 것입니다.




주로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를 오랫동안 비점막에 자주 또는 만성적으로 도포하는 경우 많이 생기며 이것이 바로 서양의학에 있어 가장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런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많은 방법을 활용합니다. 

예를 들어 면역약치요법, 외치요법으로 비점막의 저항성을 강하게 해주는 치료를 하기도 하며 경근요법, 왕뜸요법, 생체자기요법등을 통해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비염을 비색(鼻塞), 비구(鼻), 분체(噴)라 하여 주로 코막힘, 재체기, 맑은 콧물의 3대 증상을 특징으로 하며, 이외에 여러 가지 증상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그  원인으로 마찬가지로 폐(肺), 비(脾), 신(腎)이 약해져 면역력이 약화되어 코 점막과 기도 점막의 방어 기능에 영향을 주어 과민반응이 발생하는 것으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급성비염은 그 원인을 치료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요인일 수 있어 한의학에서는 전신을 보고 그 원인을 치료합니다.

단 호흡기진료를 잘하는헤은당 한의원을 이용하시는 편이 보다 효과적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급성비염 치료법 마음에 드시는 것이 있나요? 비염은 한번 생기게 되면 매년 생기게 되면 만성 질환이라고도 하는데요. 매년 이런 비염과 싸우는 것이 지긋지긋 하시다면 혜은당한의원과 함께 이겨내실 수 있길 바랍니다.




양제 혜은당 한의원 한의원 02-581-00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