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식

알레르기 천식과 비염의 원인과 치료법

 

 

 

알레르기 천식과 비염의 원인과 치료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천식과 비염은 대표적인 알레르기성 질환으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매연, 곰팡이 등의 원인물질을 비롯해 음식물, 대기오염, 심한 온도차 등에 의해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 몸의 면역력을 비롯해 감기나 황사, 담배연기, 스트레스 등에 의해서도 증상이 악화되며 요즘처럼 환절기에는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천식의 경우 폐 속의 기관지가 아주 예민해진 상태로 기관지가 좁아져서 쌕쌕 거리는 숨을 쉬거나 기침을 오랫동안 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 숨이 차고 가슴이 답답한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런 증상이 반복적이고 발작적으로 일어납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폐기능이 감소하고 야간에 지속적으로 기침을 하거나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비염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재채기, 콧물, 코막힘 등 코와 관련된 증상만이 나타나 크게 문제될 것이 없어 보이지만 방치될 경우 만성으로 발전할 뿐 아니라 축농증이나 후비루, 중이염, 비용종, 후각소실, 만성기침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만성적인 코막힘으로 인해 계속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얼굴의 모양이 길어지는 아데노이드형 얼굴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비염과 천식같은 질환들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원인물질을 피하는 등 생활관리가 매우 중요한데 현실적으로 모두 피하기에는 어렵습니다. 알레르기성 질환은 어릴 때일수록 증상개선이 쉽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습관을 들이고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알레르기 질환 치료에 있어 원인물질의 유입을 차단한 뒤 인체 장부의 기능을 강화시키고 균형을 맞춰주는 치료가 기본입니다. 몸의 균형이 깨진 곳의 조화를 맞추고 폐,비,신 기능을 올려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인체 저항력과 면역력을 강화시켜 알레르기 질환의 근본원인을 제거해 증상을 개선하고 체질을 개선해 재발을 막습니다.

 

 

천식 한방치료 정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