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이물감

가슴이 답답하고 목 이물감을 들게하는 매핵기 치료

 

 

 

가슴이 답답하고 목 이물감을 들게하는 매핵기 치료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에 이물질이 걸린 듯한 느낌을 유발하는 매핵기는 매실의 씨앗이 목구멍에 걸려 있는 것 같다는 뜻에서 나온 말입니다. 한의학에서는 목에 이물감이 있고 답답한 등의 불편한 병증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가래, 솜덩어리, 혹은 매실씨앗 같은 것들이 목에 걸려 있는 느낌이 들고 뱉거나 삼키려고 해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때문에 답답하고 고통스러움을 초래하게 됩니다.

 

 

 

 

 

매핵기 증상이 심한 경우 음식물을 섭취하기가 곤란할 뿐 아니라 두통, 불면, 불안 등의 정신적인 질환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매핵기는 과도한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입니다. 예를 들어 가까운 사람에게 큰 사고가 생겼다던지 흥분, 긴장을 하게 되면 매핵기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역류성식도염이나 위산 역류로 인한 인후두 염증 또는 식도 근위부의 과도한 긴장으로 인한 압력 증가 등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매핵기를 양방에서는 인두신경증이나 히스테리구라고 부릅니다. 역류성식도염 등 원인 질환이 있는 경우 원인 질환을 치료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과 매핵기는 유사 증상을 보여 쉽게 오해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명확하게 구분해야 빠르고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매핵기를 역류성식도염으로 오인해 위산 억제요법을 시도하게 되면 오히려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역류성식도염과 매핵기 치료에 있어 기관지뿐 아니라 위와 간을 비롯해 신장과 폐 등의 장기에 열이 쌓여 발생하는 것을 근본적인 원인으로 봅니다.

 

때문에 환자의 체질과 영양상태, 전체적인 몸의 균형 등을 고려해 신체의 열을 조절하고 순환시켜 울결된 담연을 치료합니다. 매핵기 치료는 이기제와 거담제 한약을 사용해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울체된 담을 풀어 증상을 개선합니다.

 

 

매핵기 한방치료법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