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취

첫인상 망치는 구취의 원인과 한방 치료방법

 

 

 

 

구취의 원인은 크게 구강문제와 전신문제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구강문제는 구취의 일차적 원인으로 치아나 잇몸 관리를 제대로 못하거나 냄새가 강한 음식을 먹었을 때 주로 발생합니다. 단순히 입 안 문제로 냄새가 날 때는 꼼꼼히 양치질을 하거나 치과치료를 통해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입 속은 깨끗한데 구취가 나는 경우 입니다. 아무리 치아관리를 잘 해도 냄새가 없어지지 않아 골머리를 앓게 됩니다. 이런 경우라면 전신문제로 인한 구취를 의심해야 합니다. 신체 다른 곳에 생긴 질환의 2차 증상으로 구취가 유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치료에 대한 자신감! 고객만족프로그램

 

 

 

 

 

구취를 유발하는 전신질환은 호흡기와 소화기, 혈관 문제 등 다양합니다. 그 중 후비루와 역류성식도염이 대표적인 구취 유발질환으로 꼽힙니다. 후비루는 코와 코 주변부에서 콧물 등 점액이 다량으로 생기면서 목 뒤로 넘어가며 발생합니다. 기본적인 증상은 목이물감이 느껴지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헛기침이 자주 나는 것입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목으로 넘어간 이물질이 세균에 의해 분해돼 열이 발생하면서 구취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도 마찬가지 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음식을 먹거나 트림을 할 때 열리는 하부식도괄약근 조절기능이 약화돼 위에 있는 음식물이 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되며 발생합니다. 목 이물감이 느껴지고, 목이나 가슴이 쓰리며 신트림이 나오기도 하는데, 이때 소화되지 않고 역류된 이물질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냄새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비염이나 축농증에서 발전한 후비루나, 역류성식도염은 만성질환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일차적으로 염증이나 이물감을 가라앉히는 것은 물론 해당 기관의 기능을 회복하는 근본적인 치료를 해야 합니다. 후비루는 신궁환 등을 사용해 폐를 비롯한 기관지를, 역류성식도염은 가미치위탕 등을 사용해 위, 간 등의 해당 장기의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생활습관 관리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평소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는 몸 속 노폐물을 제거하고, 입 안을 촉촉하게 유지시켜 입 속에 박테리아가 증식하는 것을 예방합니다.

 

스트레스를 잘 푸는 것도 방법입니다.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는 역류성식도염의 원인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또 피로와 스트레스가 쌓이면 아드레날린 호르몬 분비의 영향으로 침 분비가 잘 안 됩니다. 입이 건조해 지면 입안에 세균이 쉽게 번식해 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부나 업무 중간 피로감을 느끼면 잠깐 산책을 하거나, 차를 마시는 등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취 한방 치료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