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이물감

목이 답답한 이유는 매핵기 때문?

 

목이 답답한 이유는 매핵기 때문?

 

 

 

 

 

 

별다른 이유가 없는데 목에 무언가 걸린 것 같은 느낌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살면서 한번 정도는 경험해봤던 증상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도 그렇고요, 감기 때문에 목이 부어서 그런 경우도 있지만 다른 증상은 없이 목에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질환을 한방에서는 매핵기라고 부르는데요.

 

 

 

 

 

 

매핵기는 매실의 씨앗이 목에 걸린 것 같다는 뜻에서 붙은 이름 입니다. 이물감이 심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목이 답답하고 불편함이 심합니다. 뱉으려고 해도 뱉어지지 않고 삼키려고 해도 삼켜지지 않기 때문에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해 난감한 경우가 많습니다.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면 실제로 목에 무언가 걸린 것은 아니기 때문에 목이 답답한 이유에 대해 신경증이라는 말만 듣게 됩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면 가슴이 막힌 것 같은 느낌을 받고 답답하기 때문에 숨이 막히는 것 같은 고통을 겪기도 합니다.

 

 

 

 

 

 

목이 답답한 매핵기는 신경성 질환이라고 할 수 있으며 한의학에서는 기울성 병증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거나 고민을 너무 오랫동안 해서 기의 흐름에 장애가 생겨 울체되는 증상입니다. 이 때문에 이물감이 계속되고 불편한 증상이 계속 되는 것입니다.

 

 

 

 

 

 

매핵기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몸의 체질을 개선시켜주고 면역력을 증강시켜줘야 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이라고 착각해 위산억제요법을 쓰게 되면 오히려 소화장애가 생길 수 있으며 증상은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혜은당클린한의원에서는 울체된 기를 소통시켜주는 이기제와 담을 제거해주는 거담제 한약을 활용해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주고 울체된 담을 풀어주는 해결책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 소요산이라는 기본처방에 해울의 효능이 있는 약재와 통기 작용이 있는 약-재 등 20가지의 약=재로 구성된 해울통기탕을 처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