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식

천식증상의 원인과 치료 혜은당 한의원

숨 쉴 때 '쌕쌕'거리는 소리 난다면 천식 의심해야

   

요즘 황사나 대기오염이 심해지면서 천식을 앓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이는데, 일반적으로 기침을 많이 하게 되는데, 기침 감기가 심하다고 생각하여 치료를 미루다가 천식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기약에는 천식 발작을 유발하는 물질이 첨가될 수 있으므로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천식은 감기와 다르게 한번 시작하면 연속적으로 기침이 나오고, 마른기침과 함께 쌕쌕 거리는 숨소리와 끈끈한 가래가 생기며, 밤이나 새벽에 증상이 더 악화됩니다.


호흡기 질환을 치료하는 혜은당한의원 한의학 박사 정수경 원장에 따르면 천식은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으로 간헐적으로 숨이 가쁘고 헐떡이며 기침을 하는 것이 주요 특징인 만성 질환입니다.




   

천식은 알레르기 반응 때문에 생기기도 하고, 기관지가 민감한 사람에게 세균이 침입해 생기기도 하며, 자율신경계의 기능이 잘못되어 생기기도 한다고 합니다. 집 먼지 진드기, 꽃가루, 동물의 털, 황사 등의 특정 물질이 자신과 맞지 않아 체질적으로 과민 반응해 증상이 심해지며, 감기, 담배연기와 실내오염 등으로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특히, 봄·가을과 같이 심한 일교차로 인해 증상이 심해지기 쉬운데, 건조한 날씨와 함께 급격한 온도 차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에 쉽게 걸리기 때문입니다.

   

천식과 감기의 차이점

감기의 경우 콧물, 기침, 코 막힘, 열 등의 증상을 동반하지만 천식은 호흡곤란과 기침, 가슴 조임, 쌕쌕 거리는 호흡음 등이 나타나는 점에서 구분되며, 호흡기 발육이 덜된 아이들 같은 경우 증상을 방치했다간 급성 호흡곤란이나 폐기 능 저하라는 심각한 상황으로 발병 될 수 있기 때문에 증상 발견 시 즉시 병원을 찾아가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천식 예방


천식을 예방하기 위해선 먼저 원인 물질을 파악해 최대한 피하고 일단 발병한 뒤에는 약물치료를 받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이 같은 조치도 천식의 재발을 완전히 막지는 못합니다. 이에 최근에는 근본원인을 치료해 재발률을 낮춘 한방치료로 많은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혜은당 한의원에서는 천식의 발병 원인에 대해 비, 폐, 신의 기능 실상이 천식의 내적인 소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폐는 기를 주관하고 신은 기를 받아들이는 것을 주관하므로 폐와 신이 허하면 특징적인 호흡곤란과 천명의 증상을 나타내게 되며, 소화기 기능의 저하로 인해 노폐물이 발생하면 기도를 폐색하여 다양한 호흡기 증상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급성 기에는 기관지 확장 효능이 강하고 사기를 몰아내는 약재를 써서 폐의 울체된 기운을 풀어 주며, 안정기에는 폐의 음적 기운을 수렴하고 비장과 신장의 부조화를 조절해 준다. 또, 천식의 외적 증상과 함께 오장육부를 다스려 인체의 정기를 보하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장기적으로 재발을 예방하는 치료방법이다.


혜은당 한의원의 천식 치료

 만성화된 천식을 근본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면역 계를 억제할 것이 아니라 비, 폐, 신의 기능을 회복시키면 면역력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천식을 치료하고 재발률도 낮출 수 있다고 습니다.

   

혜은당한의원은 기본 치료에 더해 천식에 유효한 경혈점에 침을 놓아 비, 폐, 신 기능을 활성화 하는 침구 치료와 동시에 천식으로 인한 증상을 감소시키고, 신진대사와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고농도 산소 아로마 테라 피 치료를 병행해 빠른 효과를 보고 있어 환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천식은 전 세계적으로 소아와 성인에게 매우 흔한 질병으로 소아인 경우 성장하면서 자연 소실되는 경우도 있지만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정도로 위험한 질병이기 때문에 방치하지 말고 전문의를 찾아가 치료 받는 것을 권화고 있습니다.

   

   

신궁환(神弓丸)이란?

신궁환(神弓丸)이란 알레르기성 체질 및 장부기능 약화로 기인되는 비염, 천식, 축농증, 아토피 등에 쓰이는 개인별 처방약을 통칭하는 처방 명으로 먹기 편하게 환의 형태로 되어 있으며, 체내에 축적된 독성 물질을 배출시켜 해독하면서(해독요법) 혈액을 맑게 하고(정혈요법), 몸의 기혈상태를 강화시켜 면역력을 증강시키면서 증상을 나타내는 역치 수준을 높이며(면역증강요법), 피부와 직접적 상관 장부인 폐 기능을 활성화 시키는 방법(보폐요법)을 통해서 증상을 치유하는 약입니다.

  



신궁환의 특징  

① 알레르기성 질환에 효과가 좋습니다.

② 간편하게 복용할 수 있습니다.

③ 대증 치료가 아닌 근본원인을 치료합니다.

④ 발병 역치수준을 낮춥니다.

⑤ 일대일 맞춤형 처방입니다.

   


천식증상의 원인과 치료 혜은당 한의원

혜은당 한의원에서 말하는 치질과 치루의 차이 점

본인은 모르는 입냄새... 원인부터 찾아야 치료 가능- 양재동한의원

알레르기성 비염이 입냄새까지? 후비루증후군 의심

치질과 치루의 차이는?

비염은 한방치료로..

한방학적인 견해로 접근하는 다양한 매핵기 치료는 혜은당 한의원에서

항문이 가려울때 치료방법은 - 혜은당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