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질

급격한 다이어트 시작 치질의 시작입니다.- 혜은당 한의원

항문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 습기가 많은 여름철은 굉장히 힘든 계절입니다. 심한 경우 걷다가도 불쑥불쑥 치핵이 빠져나오고 분비물과 땀으로 인한 항문소양증으로 인해 견딜수 없는 가려움을 느끼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름휴가를 앞두고 하는 급격한 다이어트는 변비를 생기게 할 수 있고, 그것이 오래 지속되면 치질로 이어질 수도 있다. 여름철에 치질을 악화시키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급격한 다이어트?! 치질의 악화로 시작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식사량을 줄이면 직장에 대변이 모이는 시간이 길어지고, 장 운동이 느려져 변비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위해 격한 신체활동을 하게 되면 땀으로 많은 수분이 배출이 되어 대장에 수분부족으로 변이 더 딱딱해지게 됩니다.


변비는 치질을 유발할 수 있고 이미 치질이 있는 경우엔 더 악화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 식이섬유를 섭취하여 대변이 모이는 시간을 단축해주고, 물을 자주 마셔주어 체내 수분량을 유지시켜 변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즐거운 바비큐 파티에서의 육류 섭취와 알코올 섭취로 악회됩니다





삼겹살, 치킨 등 육류 위주의 식사는 늘어나고 채소의 섭취가 줄어들면 대변의 양이 적고 단단해집니다. 단단한 변은 배변활동시에 강한 압력이 들어가므로 항문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또한 치질은 혈관이 확장되어 혈관벽이 약해져 있는 상태에서 발병하는 질병이기 때문에 혈관을 확장시키는 알코올이 지속적으로 들어갈 경우 악화될 수 있습니다.


땀과 분비물로 인한 항문소양증 유발합니다.


항문소양증은 항문이 견딜 수 없게 가려운 증상으로 항문 질환 환자들이 많이 호소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직장이나 항문질환이 있으면 항문 내의 분비물이 항문 주위로 새서 피부자극을 일으키고 이것이 염증과 궤양을 일으켜 소양증을 유발합니다. 항문소양증은 일반적으로 낮보다 밤에, 겨울철보다는 습기가 많은 여름에 더 심하다. 또한 남자가 여자보다 심합니다.


속발성 소양증의 원인은 치핵, 치루 같은 항문 질환, 직장 및 대장 질환, 항문 주위가 청결하지 못한 경우, 세균, 곰팡이, 요충 등에 의한 감염, 질염이나 요실금 등을 비롯한 부인과 질환, 피부 질환, 과민반응 및 정신적 질환, 설사, 음식물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항문 질환이 여름철 바캉스 족들을 괴롭히는 것은, 음주기회와 야외 육체활동이 갑자기 늘어나면서 항문 질환도 말썽을 일으키는 경우도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여행 중 가장 흔한 항문 질환은 변비와 설사다. 특히 성격이 예민한 이들의 경우, 바뀐 환경에 쉽게 적응하지 못해 이런 경향이 더욱 심합니다. 변비로 인해 배변이 원활하지 못하면 변이 단단해지게 되고 그 변이 배출될 때 항문이 찢어지는 손상(치열)을 입을 수 있습니다.





항문에 상처가 생기면 반사적으로 항문 괄약근이 경련을 일으켜 항문이 좁아지면서 계속해서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여행 중에 변비 못지않게 치핵도 악화되기 쉽다. 항문 주변에는 모세혈관이 많이 분포하고 있는데 치핵은 이 부분이 부풀어 커진 상태를 가리킵니다. 


여름철에는 하루 이틀 사이에 갑자기 커져 콩알처럼 딱딱한 혈전이 생기는 혈전성 외치핵이 가장 흔합니다. 그러나 별 말썽이 없던 내치핵이 갑자기 부풀어서 배변 때 항문 바깥쪽으로 빠져나오며 전체적으로 부어오르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치질은 다른 질병과 같이 발병 초기에 올바른 생활습관과 약물치료를 통해 개선가능합니다. 늦으면 그 만큼 치료가 복잡해지고 회복도 더뎌질 수 있으므로 여름휴가를 앞둔 치질 환자라면 휴가 전에 약물을 꾸준히 복용하거나 상비약으로 챙겨가는 것이 좋읍니다.  


치질 수술은 간단한 수술이라 할지라도 수술 후 청결유지, 배변습관 조절과 함께 시간적인 여유를 갖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등의 사후관리가 재발 방지와 더불어 빠른 회복을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간단한 치질수술의 경우 당일퇴원이 가능하지만 어느 정도의 범위로 수술하느냐에 따라 입원 및 회복기간이 달라집니다. 혈전제거술은 하루 정도의 수술로 치료가 가능하며, 치핵절제술은 치핵을 몇 개 제거하느냐에 따라 당일 퇴원 혹은 1~3일 동안 입원하여 치료를 받게 됩니다. 치질이 심해 광범위한 절제가 시도된 경우에는 이보다 좀더 길게 입원할 수는 있습니다.


구취는 입이 아닌 코에 원인이 있다?

여름철 피부건강관리는 제철과일로

장마철에 심해지는 축농증 관리와 치료법

알레르기성 비염, 축농증 등 만성 질환 한방으로 치료해야

여름에도 만성기침과 기침이형 천식으로 고생한다!

소아 알레르기성 비염과 축농증, 시간지나도 없어지지 않는다.

혜은당 한의원에서 알려드리는 무더운 여름철 비염관리

목과 가슴에 통증이 있을 때는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알레르기 천식과 후비루로 인한 만성기침 치료

한의학적인 관점과 일반적인 관점에서 본 입냄세 원인

목에 가래가 끼고 기침이 나는 후비루증후군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