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식

소아천식과 비염의 증상의 한방치료법

 

 

 

 

천식과 비염은 대표적인 알레르기성 질환으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매연, 곰팡이 등의 원인물질을 비롯해 음식물, 대기오염, 심한 온도차 등에 의해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또 몸의 면역력을 비롯해 감기나, 황사, 담배연기, 스트레스 등에 의해서도 증상이 악화되며 요즘같은 환절기에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천식의 경우 폐 속의 기관지가 아주 예민해진 상태로 기관지가 좁아져서 '쌕쌕'거리는 숨을 쉬거나 기침을 오랫동안 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 숨이 차고 가슴이 답답한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 같은 증상이 반복적, 발작적으로 나타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폐기능이 감소하고 야간에 지속적으로 기침을 하거나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문제는 소아기 때 지속적인 치료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성인 천식으로 이어질 뿐 아니라 성장이 저하되고 일상생활에도 심각한 영향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비염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재채기, 콧물, 코막힘 등 코와 관련된 증상만이 나타나 크게 문제될 것이 없어 보이지만 방치될 경우 만성으로 발전할 뿐 아니라 축농증이나 후비루, 중이염, 비용종, 후각소실, 만성기침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적인 코막힘으로 인해 계속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얼굴의 모양이 길어지는 아데노이드형 얼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아천식과 비염같은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선 평소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원인물질을 피하는 등 생활관리가 매우 중요한데, 현실적으로 모두 피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알레르기성 질환은 어릴 때일수록 증상개선이 쉽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습관을 들이고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알레르기성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선 우선 알레르기 유발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집먼지 진드기와 곰팡이 등이 생기지 않도록 침구를 자주 세탁해 깨끗하게 유지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실내 공기를 자주 환기시켜주고, 실내 습도를 50%이상 유지하며,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체온관리에 신경써야 합니다. 이 외에 담배연기도 알레르기를 유발하기 때문에 피해야 하며, 가능하면 애완동물을 키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알레르기 질환 치료에 있어 원인물질의 유입을 차단한 뒤 인체 장부의 기능을 강화시키고 균형을 맞춰주는 치료가 기본입니다. 몸의 균형이 깨진 곳의 조화를 맞추고, 폐·비·신의 기능을 올려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인체 저항력과 면역력을 강화시켜 알레르기 질환의 근본원인을 제거해 증상을 개선하고 체질을 개선해 재발을 막는 것입니다.

 

천식 환자의 경우 안정기에 들어섰다고 해도 감기에 걸리면 천식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면역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천식이 생겼다고 해도 근본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포기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해야 합니다.

 

 

소아천식 치료정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