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식

소아천식은 최대한 빨리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해야

 

 

 

 

금방 없어지겠지 했던 감기가 벌써 3달째 끝나지 않자 부모는 걱정이 앞섭니다. 원래 감기로 인한 기침은 1~2주가 지나면 호전돼 3주면 완전히 낫지만, 감기가 나았는데도 기침이 끊이지 않는다면 이때는 감기가 아닌 다른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이때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가 바로 천식입니다. 기침을 자주하고 기관지가 좁아지며 숨이 차며, 쌕쌕거리는 소위 ‘천명음’이 들리는 소아천식은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로 한의학에서는 효천증의 일종으로 해석합니다.

 

 

 

 

 

‘소아천식’은 아이뿐만 아니라 부모에게도 큰 스트레스가 아닐 수 없습니다. 천식은 밤낮을 가리지 않고 증상이 발현되므로 아동의 부모들은 수면장애를 겪기 쉽고 그로 인한 피로, 불안, 죄책감, 좌절감, 재정적 곤란 등으로 힘들게 됩니다.

 

통계적으로 어릴 때 천식 증상을 보인 아이들 중 20% 정도는 6세 또는 12세 전후에 치유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막연히 자연치유를 기대한다는 것은 무리입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소아천식이 갈수록 급증하는 추세이므로 초기에 확실하게 대응하지 않으면 평생 천식을 달고 살 수도 있습니다. 당장의 고생이나 불편뿐 아니라 어느 정도 나이가 들고 나면 합병증까지 얻게 되므로 조기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한방치료는 천식 증상만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몸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찾아내 치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재발 위험이 적고 부작용이 없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한방에서는 소아천식의 원인을 크게 폐의 기운이 허약해져서 나타나거나 비위의 기운이 약해지는 경우, 혹은 신장의 기운이 부족해서 나타나는 것으로 봅니다. 따라서 근본적인 원인부터 해결해야 치료가 된다고 보며 치료와 함께 체질개선을 유도합니다.

 

 

 

 

한방 치료 방법은 각 한의원마다 처방구성 및 프로그램의 차이가 있는데, 혜은당한의원의 경우 ‘신궁환’이라는 약재를 사용합니다. 신궁환이란 알레르기성 질환을 가진 각 환자별 맞춤형으로 만들어지는 혜은당클린한의원 치료약의 통칭명 입니다.

 

 

 

 

 

신궁환은 급성기와 안정기에 복용하는 내용이 다른데, 급성기에는 기관지 확장 효능이 강하고, 사기를 몰아내는 약물로 폐의 울체된 기운을 풀어헤쳐주고, 안정기에는 폐의 음적인 기운을 수렴하고, 비장과 신장의 부조화를 조절해서 저항력과 적응력을 길러주는 약을 처방합니다.

 

또 혜은당클린한의원은 치료가 안될까 걱정하시는 분들을 위해 ‘고객만족 프로그램’을 운영해 환자분들의 만족도와 신뢰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소아천식 한방치료 정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