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후비루

'콧물이 물처럼 흘러요!' - 후비루현상의 한방 치료

이제는 봄이 다시 시작을 하는 2월 입니다. 봄과 가을 등의 환절기만 오면 콧물이 계속 흐르는 분들이 있습니다. 어찌 보면 환절기가 오는 계절에 콧물이 많이 나는 것은 당연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의 제목처럼 콧물이 적당히 나오는 것이 아니라 "콧물이 물처럼 흘러요!" 라고 말할 정도가 되면 문제가 됩니다. 

   

정말 심한 경우에는 코를 풀어도 풀어도 계속 나오고 너무 많이 나와서 인두에 지속적으로 고여 있고 목 뒤로 넘어가는 후비루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콧물이 물처럼 계속 흐르는 후비루는 한방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콧물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첫째 누런 콧물 나오는 것과 둘째 맑은 콧물이 나오는 것입니다.

   


   

   

   

누런 콧물이 나온다는 것은 이미 염증이 존재하는 상태를 말하며, 즉 비염이 심하다던가 아니면 촉농증이 등이 원인이 됩니다. 항염, 소염효과가 있는 약물이 같이 투여 되어야 치료가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맑은 콧물이 나오는 경우는 물론 누런 콧물이 나오기 전구단계일 가능성도 있지만, 실제로는 아직 염증이라기 보다는 코에서 분비물을 과잉 생산되는 상태입니다.

콧물이 물처럼 계속 흐른다는 것은 보통 점도가 높은 누런 콧물이 나오기 보다는 맑은 콧물이 나올 입니다.

   

맑은 콧물이 나올 때는 보통은 급성적으로 알레르기 현상을 보이게 되는 경우입니다. 코의 알레르기 심한 경우에 그 알러진과 접하게 되면 갑자기 콧물이 물처럼 흘러요 라고 말하는 경우가 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비점막은 상당히 부어 부종이 심하게 되고 당연히 코막힘이 따라오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맑은 콧물이 흐르는 경우는 약물 치료에 반응이 좋은 편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만성적으로 가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치료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후비루 약물 치료방법

   

아이들의 경우 이 물처럼 흐르는 맑은 콧물이 코로 나올 뿐만이 아니라 목뒤로 삼키는 후비루를 많이 겪게 됩니다. 

   

이 경우 후비루가 심해지면 매핵기처럼 목에 이 물감을 심하게 느끼기도 하고 또한 기침 반사가 자꾸 생겨 기침도 같이 하게 되는 경우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빨리 치료를 해주어야 하는 상태로 아이들의 경우 후비루에 익숙한 한의사를 보시는 편이 매우 좋습니다. 아이들의 경우에는 후비루가 금방 상악동, 전두동과 같은 두개골내의 부비강과의 소통을 막아 금방 촉농증과 같은 만성질환으로 넘어갈 수 있는 여지를 주기 때문입니다.

   

   

콧물이 물처럼 흘러요! 에 대한 좋은 답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위에 후비루에 대해 이야기해준 것처럼 후비루의 원인은 굉장히 많고 이에 따른 치료법도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에 호흡기질환을 제대로 치료하는 혜은당한의원을 통해 완치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