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n뉴스

남성보다 여성이 치질이 많은 이유는 - 혜은당 한의원

우리나라의 경우 예전에는 화장실이 집 밖에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 때문에 한 겨울 춥거나 늦은 저녁, 화장실에 가지 않고 참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배변을 참고 결국 참았던 변을 보기 위해 또 무리하게 용을 쓰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되면 변비가 생기고 치질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진것입니다.

 

이런 습관을 바로잡지 못하면 치열을 치료해도 재발하거나 다시 생기게 됩니다. 결국 이 환자의 치열의 원인은 집 밖에 있는 화장실이었습니다. 즉 환자의 생활습관과 환경을 파악하는 것도 치료를 위한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가장 최근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주요수술통계(2011)에 따르면 거의 모든 연령대에서 남성 치질 환자가 여성보다 많으나 20대에서는 여성(1만8585명)이 남성(1만5870명)보다 많았습니다.

 

치질은 치핵, 치열, 치루 등으로 크게 나뉩니다.




 

특히 여성치질 환자 중 치열(항문 안쪽 부위가 찢어진 경우)은 여성이 남성보다 더 많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항문질환입니다.

치열은 생활습관과 환경에 따라 가장 많이 발생하는 항문질환 중 하나입니다.


항문 질환을 이야기 하다 보면 치질, 치핵, 치열, 치루 등 치자로 시작하는 여러 병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치질과 치루에 대한 말이 나오면 차이가 뭔지 몰라 이야기 해줘도 알아들을 수가 없습니다. 알고 보면 두개의 차이는 어렵지 않습니다 .치질 이라는 것은 치핵, 치열, 치루와 같은 모든 항문에 생기는 병을 치질이라고 하고 치루는 항문에 고름 길이 생기는 것을 치루라고 합니다.


치질과 치루의 차이를 명확하게 알고 계시면 보다 정확한 치료를 할 수 있겠죠? 또한 치질은 일상생활에도 많은 불편함을 주는 질병이기 때문에 가능한 빠르게 치료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변시 항문 출혈은 치질의 대표적 증상입니다. 또한 항문이 찢어질 듯하고 찌르는 통증과 더불어 피가 나온다면 치질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피부 쪽으로 난 구멍을 통해 고름 같은 분비물이 속옷에 묻어 나오고, 항문 주위의 피부 자극과 통증이 계속되는 것도 증상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질은 초기에는 간단히 치료할 수 있는데, 숨기고 참으면서 고생은 고생대로 한 뒤 저희 헤은당에 오시는 분들인 많이 때문에 가급적이면 위 증상이 나오면 바로 의사와 상담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특별한 통증이나 기타 증상없이 살다가 어느 날 배변 후 변기에 붉은 출혈이 가능하고 검은색 핏덩이가 발견될때는 증상으로는 치질이나 치열과 같은 항문 질환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배변시 출혈의 원인은 치질이나 치열과 같은 항문질환, 급성 및 만성 대장염, 대장종용, 대장암등 아주 다양하지만 치질과 같은 항문질환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항물질환에 의한 경우는 배변시 선홍색의 출혈이 나타는 것이 특징입니다.


지칠은 항문의 혈관이 부풀어 생기고 치열은 항문이 찍어지는 것으로 배변이나 설사, 화장실에 오래 앉아 무리한 힘을 주는 평소 습관에 의해 많이 새기기 쉬우며 배변시 치질의 돌출이나

출혈, 통증, 분비불 등의 증상이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항문질환은 외래에서 간단하게 할수 있는 항문경 검사로 진단이 가능하고 조기 치질이나 급성 치열의 경우에는 수술을 하지 않고 식이요법이나 온수 좌욕으로도 치료나 상황이 많이 나아질수 있습니다.




배변시 출혈은 조기 진단에 따른 조기 치료가 중요하며 다른 질환의 가능성도 있으니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진료를 받아보는것이 좋겠습니다.

 

치열이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 회음부에 손상이 생기고 주변 근육이 약해지기 때문이며, 변비와 스트레스, 무리한 단식 다이어트 등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치열은 급성치열과 만성치열로 나뉘는데 급성치열은 변비 등의 이유로 단단해진 변이 점막을 찢은 경우 등에 의해 발생한다. 통증이 심할 경우 진통제나 연고를 바르고, 대부분은 좌욕을 하거나 변을 무르게 하는 식이섬유소가 많은 음식물을 섭취하면 거의 완치됩니다.

 

만성치열은 지속적인 변비 증상과 급성치열이 반복돼 상처가 섬유화되는 등 잘 낫지 않는 경우를 말하며. 보존치료를 해도 좋아지는 기미가 없다면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합니다.

 

치열로 찢어진 부위를 통해 내괄약근이 드러나 손상되고 혈액순환이 안돼 염증 발생하고 염증으로 고름이 생겨 항문주위의 약한 부분을 뚫고 주위로 퍼져 치루로 발전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치루는 염증질환입니다. 모든 염증질환은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치질에 걸려 통증이 있다는 것은 치열이거나 치열과 치핵이 동반된 경우입니다.


치질과 치열은 치종고와 치종환으로 치료 받자

혜은당 한의원에서 말하는 현대인의 입냄새질환

치루치료법은 한방으로 치료 받으세요

혜은당 한의원에서 말하는 무더운 여름철 천식관리 방법과 치료방법

목에 가래가 끼고 기침이 나는 후비루증후군이란?

한의학적인 관점과 일반적인 관점에서 본 입냄세 원인

알레르기 천식과 후비루로 인한 만성기침 치료

목과 가슴에 통증이 있을 때는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혜은당 한의원에서 알려드리는 무더운 여름철 비염관리

아 알레르기성 비염과 축농증, 시간지나도 없어지지 않는다.

여름에도 만성기침과 기침이형 천식으로 고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