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염질환

코골이를 유발하는 알레르기성 비염과 축농증 한방치료법

 

 

 

 

일반적으로 코골이는 잠을 잘 때 호흡기가 좁아지거나 기형적인 구조인 경우 억지로 숨을 쉴 때 나타나는 소리를 말하는 것으로 일종의 질환입니다. 수면 중에 좁아지는 ‘상기도’라 불리는 입천장 뒷부분이나 목젖, 혀 등 호흡기가 공기가 빠르게 통과하는 과정에서 진동으로 인해 소리가 나타납니다.

 

코골이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비만이나 알레르기성 비염·축농증 등 호흡기 질환으로 인해 호흡기가 비대하게 부은 경우, 코 안에 물혹이나 종양이 있는 경우, 비중격만곡증 등 기형적인 구조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코골이의 주요 증상으로는 두통, 피로감, 불면증, 식도역류, 주간졸림, 발기부전, 수면무호흡증 등이 있는데, 구강호흡을 유발해 구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여기서 큰 문제가 되는 증상은 ‘수면무호흡증’입니다. 이 증상은 수면 중 호흡정지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심한 코골이와 주간 졸음증 등의 수면장애의 원인이 되는데, 저산소증을 유발해 다양한 심폐혈관계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연구결과 등에 따르면 고혈압과 뇌혈관질환, 암 사망률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같은 코골이를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비수술적인 방법과 수술적인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인 치료방법으로는 옆으로 잠을 자거나, 체중감소, 금주, 금연 등을 통해 위험 요소를 줄이고, 약물 치료나 구강내 장치 등을 통해 코골이를 억제합니다.

 

 

 

 

 

수술적인 방법은 코골이의 원인 부위에 따라 다른데, 비강수술, 인두부 수술, 설부 축소수술, 두경부 골격수술 등이 있습니다. 문제는 비염·축농증 등 호흡기 질환으로 인한 코골입니다. 수술을 받아도 그때 뿐이며, 쉽게 재발해 호흡기가 부어 원상복구 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코골이가 심하지만 특별히 기형이 없고, 비만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비염·축농증 등의 증세가 없는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코골이 증상 때문에 외과적 수술을 받는다 해도 알레르기로 인해 생기는 비염 등은 체질이 바뀌지 않는 한 재발될 가능성이 높은데, 이 경우 체질을 개선해 근본 원인을 치료하는 한방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혜은당클린한의원 에서는 코골이 치료에 있어 원인질환인 비염과 축농증이 있는 경우 해당 질환을 우선 치료한 뒤 코를 자극하는 항원의 유입을 차단하고 인체 장부의 기능을 강화시키켜 균형을 맞춰주는 치료방법이 주로 사용됩니다.

 

몸의 균형이 깨진 곳의 조화를 맞추고 폐, 비, 신의 기능을 올려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인체 저항력과 면역력을 강화시켜서 외부 물질의 자극에 우리 몸이 견딜수 있게 해 비염과 축농증을 완화시키고 동시에 코골이도 자연스럽게 치료 하는 것입니다.

 

 

 

혜은당클린한의원에서는 여기에 환자 증상에 따라 맞춤별 한약인 ‘신궁환’을 통해 해당장부의 면역력을 올리면서 효과적으로 농상태를 개선시킵니다. 또 비염고를 이용해 부비동의 농을 제거해 코의 점막을 깨끗하게 하며, 염증 및 부종을 소실시키고 점막의 기능을 활성화 시킬 뿐 아니라 10여 가지의 약재를 달인 한약 연고와 스프레이를 이용해 코 안의 염증을 신속하게 제거시키는 동시에 코 안의 부종과 염증을 제거해 증상호전 기간을 단축시키고 있습니다.

 

 

혜은당클린한의원 비염 축농증 한방치료법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