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취

입냄새! 위에서 열이 많아서 생기는 구취 치료 [혜은당 한의원]

세상은 복잡해지지만 단순해지는 하루하루에 '머리 아파 ~'하는 스트레스는 더 이상 다른 사람에게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현실의 자신의 스트레스가 문제가 됩니다. .


스트레스로 인한 습관적 흡연, 나쁜 습관들로 짐작해볼수 있겠습니다.

 

입에서 심한 악취가 나는 구취 현상은 단순이 이를 닦지 않았다거나 치아 관리를 하지 않아서 생기는 것만은 아닙니다. 한의학에서는 구취의 원인을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보고 있습니다.

 

위(胃)에 열이 많거나 소화 기관에 문제가 있을 경우 구취가 심하게 날수 있으며, 잇몸 염증이나 치주염, 구강 점막염등의 구강 질환으로 생길수도 있습니다.

 

구취(입냄새)는 크게 신체적 원인과 정서적 원인의 2가지로 구분


이는 실제 구취발생의 여부에 따라 구별된 것으로 본인과 타인이 모두 구취를 느낄경우에는 신체적 원인에

해당하고 실제로 구취는 정서적 원인에 속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신체적 원인의 경우에는 생리적이고 자연스러운 현상인지 아닌지에 따라 일반적 원인과 병리적 원인으로 나뉘어 집니다.




일반적 구취 입냄새의 원인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구취의 원인으로 섭취한 음식이나 약물,수면,나이나 성별 등과 연관리 있습니다..구취를 많이 유발하는 식품으로는 양파,파,겨자,달걀 등이 있습니다.이들 음식물 속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황 성분이 구취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육류의 경우에는 단백질이 분해 되면서 생성된 휘발성 지방산이 구취를 발생 시킴니다.

 




반대로 공복상태가 오래 지속 되어도 침의 분비감소,자혈당 상태에의 단쇄 지방산 과잉 생성 등의 요인에 의해 구취를 발생 합니다. 흡연자 또한 담배속의 황화합물과 구강네 산소농도 저하로 인한 혐기성 세균 증식으로 인해 불쾌한 입냄새가 많이 생깁니다. 일부의 혈압약,향히스타민제,수면제,항우울제 등의 약물 섭취가 구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신진대사가 원활치 않아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생기고 이를 분해하는 과정에서 구취가 많이

발생하며 침샘의 분비기능 저하,치주질환의 발생또한 노인들의 구취를 더욱 가속화 합니다.여성의 경우 월경기간에 구취가 심해질수 있는데 이는 생리기간동안 휘발성 화합물이 2~4배정도 증가 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입냄새의 병리적 원인


구강은 일차적으로 구취의 발생장소일뿐 아니라,입에서도 식도,위,대소장에 이르는 소화기 관문이 되는곳입니다. 따라서 구강에 직접적인 질환이 있는 경우는 물론 구강 인접 부위를 비롯해 전신적인 질환으로 인해서도 구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병리적 원인은 대개 구강내 원인과 구강외 원인으로 대별 됩니다.

 

입냄새의 구강 내 원인


먼저 비위생적인 구강 환경을 생각해 볼수 있으며 치은염, 치주염, 치성농양, 헤르페스 감염,아프타성 궤양,각종 구내염과 같은 다양한 구강질환으로 인해 구취가 발생하게 됩니다.


소홀한 구강관리로 음식물 찌꺼기,타액,떨어져 나온 상피세포 등이 입속에 남아 구강 미생물에 의해 부패 되면서 구취 유발 물질인 휘발성 황화물을 만들어 내어 악취의 원인이 됩니다., 입안의 혀나 잇몸, 치아 사이는 혐기성 세균이 부착하기 쉬운곳으로 특히 혀는 구강내 약 60%를 유발하는 곳으로 혀의 후방 1/3 부위는 구취의 원인이 되는 설태가 발생 하는 곳입니다.

 

혜은당한의원은 구취의 원인이 되는 해당 장부의 열이나 담음, 습열담, 허열 등을 증상별로 원인을 찾아 한약을 처방하고, 후비루나 가래가 주원인일 경우 기본 처방 외에 발효 한약 엑기스제를 추가로 처방합니다. 


또 입 안 세균 억제를 위한 구청수와 침구 및 약침요법을 통해 해당 장부의 열을 조절하고 순환을 개선시켜 노폐물을 제거합니다. 일반적인 한방요법으로 호전이 되지 않거나 호전이 더딜 경우에는 효소와 발효 생식을 이용한 해독요법을 사용하는데, 한약으로 만든 효소와 곡류를 발효시켜 만든 생식을 이용해 몸을 해독 정혈하면서 체질을 개선시키고 노폐물을 없애 구취를 치료하고 있습니다.


혜은당한의원에서는 ‘고객만족 프로그램’을 통해 환자들이 좀 더 믿음을 가지고 치료를 이어갈 수 있도록 돕고 있어 만성비염·만성축농증으로 고생해 온 환자들에게 좋은 평을 받고 있다.


혜은당 한의원 : 문의 및 예약전화 : 02-581-0040

한방으로 치료하는 후비루증후군- 혜은당 한의원

바쁜 현대사회의 병-치질 치료는 혜은당 한의원에서

축농증으로 암기력과 시력 감퇴까지.. 조기치료 중요

알레르기성 천식, 이제 방치하지 말고 초기에 뿌리 뽑자! -양재동 한의원

치질 관리는 한방으로 혜은당 한의원

목이물감의 원인, 매핵기, 후비루, 역류성식도염, 편도결석이란?

항문이 가려울때 치료방법은 - 혜은당 한의원

한방학적인 견해로 접근하는 다양한 매핵기 치료는 혜은당 한의원에서

알레르기성 비염이 입냄새까지? 후비루증후군 의심

본인은 모르는 입냄새... 원인부터 찾아야 치료 가능- 양재동한의원

혜은당 한의원에서 말하는 치질과 치루의 차이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