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혜은당클린한의원과 알아보는 안면홍조의 원인

 

 

 

<혜은당클린한의원>
겨울만 되면 도지는 ‘안면홍조’ 원인이 스트레스라고?

 

기온이 낮아지는 겨울이 되면 건강한 사람도 위축되기 마련입니다. 또 움직임이 줄고, 평소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근육량이 적어질 수도 있지요. 때문에 겨울이라고 해도 평소 적정한 운동은 해주시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겨울은 낮은 기온을 고려해 무리한 야외 운동보다는 실내에서 가볍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이나 덤벨체조 등으로 근육량을 유지시켜나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년간 육아휴직계를 제출했던 워킹맘 A씨는 지난날부터 업무에 복귀했습니다. 일 년간 놓았던 업무를 다시 시작하는 것도 어려웠지만, 가사와 육아, 그리고 일을 함께하는 것은 더욱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어린이집에 맡겨두고 온 아이는 항상 A씨의 그리움이자 걱정이었습니다. 게다가 최근 A씨의 아기가 폐렴에 걸려 병원에 다녀야 했고, A씨는 어쩔 수 없이 또 휴가를 냈습니다. 휴가에서 다녀오니 직원들의 은근한 눈치가 이루말할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다들 이해한다고는 하지만, A씨의 역할이 공석이 된 동안 다른 직원들은 야근을 해야했기 때문입니다. 이런저런 이유들로 스트레스가 쌓여있던 A씨는 어느 날 거울속의 자신을 들여다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화가 난 사람처럼 빨갛게 달아올라 있었던 것입니다. 차가운 텀블러를 볼에 갖다 대고 식혀봤지만 아무런 소용이 없었습니다.

 

# 달아오른 얼굴, 안면홍조의 다양한 원인
A씨는 스트레스로 인해 안명홍조 증상이 나타난 것입니다. 특히 겨울에는 안면홍조로 불편을 겪는 여성들이 많은데, 최근에는 스트레스가 원인이 경우가 더욱 많아졌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안면홍조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한방에서는 안면홍조를 내부의 열이 안면부로 올라가거나 스트레스를 받아 간화가 발생되었거나 체질이 약해지면서 음허로 인한 허열이 생긴 경우로 나누어 치료 방법을 달리하고 있습니다.

 

습열담 체질이거나 열을 쉽게 발생시키는 매운 음식을 많이 섭취하여 내부 열이 올라가는 경우에는 노폐물을 제거하면서 내부 열을 식히는 방법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 긴장만 해도 얼굴이 빨개지는 ‘긴장성 안면홍조’부터 다양한 원인과 증상
안면홍조는 10대 청소년에서부터 30대 성인까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당황하거나 긴장하면 얼굴이 빨개지는 긴장성 안면홍조는 대외적인 자리에서 붉어짐이 더욱 심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때 목과 얼굴은 뜨거워지는 반면 손발은 차갑고 땀이 납니다.

 

인체는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을 하게 되면 몸 안의 횡격막이 한껏 수축하게 되는데, 이때 몸 곳곳으로 흘러야 할 혈액이 일시적으로 퍼져나가지 못하거나 기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심장에서 먼 팔다리의 차가운 혈액이 심장으로 들어와 뜨거워진 심장을 식혀줘야 하는데, 제 역할을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심장에 있던 뜨거운 혈액이 모두 얼굴로 쏠려 안면홍조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안면홍조의 초기에는 긴장을 하면 열이 올랐다가 가라앉는 증상이 가볍게 나타나지만 치룔 하지 않고 방치하면 증상이 악화되면서 심할 경우 눈이 충혈되고, 피부의 건조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작스런 마음의 변화나 스트레스처럼 마음의 근심이 깊어 안명홍조가 생긴 경우라면 그 근본을 다스리고 마음을 평온하게 가라앉혀주는 방법으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또한 음허로 인한 허열의 경우에는 보음시키면서 허열을 잡아주는 쪽으로 한약을 사용하게 됩니다. 한약을 처방할 경우에는 개인의 습관, 업무특성, 건강상태 등을 모두 고려하고 그 원인에 맞춰 지모, 황백, 시호, 황련, 황금 등의 청열약 등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 몸속의 나쁜 기운을 내보내는 해독치료요법
안면홍조를 일으키는 직접적인 원인을 개선하고 보다 건강한 몸을 가질 수 있도록 효소와 생식을 이용한 해독체질개선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피부세포속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액을 해독 정화시켜 피부의 노폐물 처리 시스템을 활성화시키는 원리로 치료하기도 합니다.

 

안면홍조의 경우 피부자체의 문제로 인해 나타나기도 하지만 여러 연관 장기들의 순환에서 비롯된 문제도 많아 몸속의 독소를 배출해주는 방법을 병행하는 것이 보다 더 근본치료에 가까운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혜은당클린한의원이 알려주는 안면홍조를 다스리는 생활습관 팁 
한방치료와 더불어 스스로 안명홍조를 개선할 수 있는 여러 노력을 기울인다면 치료효과는 높이고 치료기간은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 마음의 화를 가라앉히는 명상이나 음악을 들으면서 몸 속 긴장을 이완시켜주도록 훈련을 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뜨겁거나 매운 음식은 가급적 섭취하지 않고 호두, 치즈, 초콜릿 등 혈관확장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은 멀리하도록 합니다.

 

- 자외선도 혈관 확장의 원인이 되므로 자외선 차단 크림을 잘 발라 줍니다.

- 안명홍조는 얼굴로 뜨거운 피가 몰려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열을 내려주는 방법이 아닌 몸이 기온을 올리는 방법은 증상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때문에 찜질방, 사우나 등에서 장시간 머무르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추운 곳에 있다가 따뜻한 곳으로 갈 때에는 손바닥으로 얼굴 부위를 감싸고 추위에 노출되는 동안 팽창한 혈관을 부드럽게 이완해주도록 합니다.

- 안면홍조는 내부에 원인이 있는 경우가 많아 천연물로 만들어진 한방외용제 이외의 연고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혜은당클린한의원 안면홍조 치료 정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