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안면홍조의 원인과 해결방법

안면홍조는 갱년기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안면홍조는 가슴 두근거림, 불안, 불면, 두통과 소화장애, 변비, 설사, 허리나 목의 통증 등 여러 가지 증상들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면홍조는 열이 오르면서 얼굴이 붉어지고 땀이 저절로 흐르는 증상입니다. 홍조가 잠깐씩 수시로 생기기도 하고 한번 발생한 이후 몇시간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학생이나 청장년에 발생하는 안면홍조는 부끄러우면 얼굴이 갑자기 붉어지는 감정적인 홍조로 가슴두근거림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또 매운 것을 많이 섭취하거나 차가운 곳에 있다가 따뜻한 곳에 들어가는 온열자극으로 오는 것도 있습니다.

 

 

 

안면홍조의 원인과 해결방법


 


대부분 여성호르몬의 부족으로 나타나며 임상에서는 감정적인 홍조가 갱년기 홍조와 겸하여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면홍조는 심화(心火, 심장의 화)로 내열이 얼굴로 오르거나 신음(腎陰, 신장의 음)의 부족으로 허화(虛火, 피로감을 느낄 때 약간 있는 열감 같은 것으로 허약해서 발생하는 화)가 발생해 생긴 것들이 많습니다. 그 외에 정서적으로 펴지 못한 감정이나 기분이 쌓여서 가슴이나 가슴 아래에 쌓인 기의 정체와 이로 인한 열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얼굴은 원래 양기가 많은 곳으로 날씨가 추워도 추위를 느끼는 법이 거의 없습니다. 얼굴은 모든 양기가 모이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인체의 열감은 피부에도 나타나지만 주로 얼굴에 잘 나타납니다.

 


치료법으로는 호르몬 대체요법을 활용했었으나 이는 자궁암과 유방암, 질출혈 등의 부작용 우려가 있기도 합니다. 이에 최근에는 콩과 석류 등에 함유된 식물성 호르몬을 이용하는 방법을 많이 씁니다. 식물성 호르몬은 합성호르몬보다 효과는 작지만 장기간 사용할수 있는 안전한 방법입니다.


유럽의 한 저널에 실린 한약과 호르몬요법의 비교 연구에서 한약 A라는 처방은 호르몬요법에 비해 질출혈의 부작용이 2.7%로 12%에 비해 낮게 나타납니다. 질출혈은 4~5배 정도 적었고 효과는 같게 나타난 것입니다. 실제 치료시에는 갱년기 질병 유형에 따라 개인의 특성을 고려해 사용할 수 있어 더 높은 효과와 안전성을 갖고있습니다.



 

안면홍조의 원인과 해결방법

 



갱년기 안면홍조 환자의 경우 몸에 한열(냉온)이 섞여 있는 상태가 많습니다. 얼굴에만 열이 심하게 오르는 경우도 있고 얼굴과 가슴에는 열이 있는데 복부는 차가운 경우도 있습니다. 얼굴과 복부에도 열이 있는데 손발은 찬 경우도 있습니다. 갱년기에 몸의 한열은 여러 부위에 다양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를 모두 분석해 치료하고 있습니다.


갱년기 한약은 뇌와 자궁 등 내분비 호르몬과 생식 관련 장부 기관의 노화를 지연하고 건강히 활동할 수 있도록 에너지를 공급, 호르몬이 만들어지게 돕습니다다. 또 흥분하고 활동이 과다한 심장의 작용을 안정시켜 노화를 늦추고 마음을 편안하게 만듭니다. 차가운 것과 열의 편중을 조절해 얼굴에 오르는 열도 없어지게 됩니다.

 


갱년기 안면홍조 환자의 경우 가슴 중간부위를 눌러보면 상당히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산 다소 젊은 부인부터 다소 오랜기간 스트레스를 받은 갱년기의 부인은 스스로가 가슴이 답답하고 아프다고 호소하기도 합니다. 이는 기의 막힘 현상이 진행돼열로 변한 게 쌓인 것입니다.


또 윗배에서 아랫배를 눌러보면 경결되거나 통증을 호소하는 부위가 있습니다다. 덩어리처럼 구체적인 형태를 갖고 있기도 합니다. 이는 스트레스로 기가 잘 흐르지 못해 정체가 돼 쌓이거나 여러 가지 오래된 이유(한기, 열기, 음식상, 약물로 인한 소장이나 대장의 손상 등)로 적취(積聚, 근육의 경직부터 종양을 포함해 만져지는 덩어리)가 형성돼 있기도 합니다.


치료는 가슴과 복부·뇌·자궁·신장 등 관련된 여러 부위에서 문제점을 모두 찾는데 중점을 둡니다. 이를 바탕으로 노화를 지연하거나 막고 에너지와 영양을 공급합니다. 또 장부 조직의 세포재생을 촉진하며 기능을 활성화해 안면홍조를 바로잡게 됩니다.

 


 

 

안면홍조의 원인과 해결방법

 



안면홍조가 지속된 경우 혈관이 확장되어 있고 피부가 건조하고 피부트러블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고 방치하게 될 경우 피부노화가 촉진됩니다. 홍조를 유발하는 원인을 찾아 그에 맞는 대처가 필요하며 피부과적 치료든 한방치료든 치료를 받으면서 본인의 생활습관 관리가 중요합니다. 피부가 갑작스러운 온도변화를 겪지 않게끔 해주고 평소 사우나와 같은 뜨거운 장소의 출입은 피하며 자외선이나 찬바람을 잘 차단해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붉어진다고 해서 붉어진 부위를 자꾸 만진다거나 바람을 일으켜 식히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안면홍조에 좋은 콩이라든지 두유, 오렌지, 메밀등을 규칙적으로 섭취를 하면 안면 홍조에 좋읍니다. 하지만 심한경우 한의원에 방문하여 체질개선, 안면 홍조한방치료등을 해보시는것이 건강을 위해서 더욱 좋습니다.


 



혜은당 한의원에서 말하는 비염질환

“이 닦아도 입냄새가...”몸속에도 있는 구취의 원인

너무나 많은 입냄새 원인, 원인에 따라 치료법도 달라

치질과 치열은 치종고와 치종환으로 치료 받자

혜은당 한의원에서 말하는 현대인의 입냄새질환

치루치료법은 한방으로 치료 받으세요

혜은당 한의원에서 말하는 무더운 여름철 천식관리 방법과 치료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