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스트레스로 인한 안면홍조의 원인은 한가지가 아닙니다.

한방적으로는 안면홍조를 내부의 열이 안면부로 올라가거나 스트레스를 받아 간화가 발생되었거나 체질이 약해지면서 음허로 인한 허열이 생긴 경우로 나누어 치료를 합니다.


습열담 체질이거나 열을 쉽게 발생시키는 매운 음식을 많이 섭취하여 내부 열이 올라가는 경우에는 노폐물을 제거하면서 내부 열을 식히는 방법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안면홍조의 원인은 한가지가 아닙니다.

 



이러한 증상은 주로 10대 청소년에서부터 30대 성인까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당황하거나 긴장하면 얼굴이 빨개지는 긴장성 안면홍조는 대외적인 자리에서 붉어짐이 더욱 심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때 목과 얼굴은 뜨거워지는 반면 손발은 차갑고 땀이 납니다. 


긴장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 몸 속의 주요 관문인 횡격막이 수축되면서 가슴속 뜨거운 혈액이 복부와 사지말단으로 내려가지 못하게 되고, 이와 더불어 팔다리의 차가운 혈액은 가슴속 뜨거운 혈액을 식혀주지 못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뜨거운 혈액은 가슴에서 얼굴로만 몰리게 되어 홍조가 발생됩니다.


초기에는 긴장을 하면 열이 올랐다가 가라앉는 증상이 가볍게 나타나지만, 치료를 하지 않아 증상이 악화되면 눈이 충혈 되고 피부가 심하게 건조해지는 현상도 함께 발생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나 심경변화로 심화나 간화가 발생하는 경우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심화나 간화를 다스리는 방법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또한 음허로 인한 허열의 경우에는 보음시키면서 허열을 잡아주는 쪽으로 한약을 사용하게 됩니다. 한약으로는 그 원인에 따라 지모, 황백, 시호, 황련, 황금 등의 청열약을 적절히 가감하여 처방하게 됩니다.


또한 노폐물 제거가 한약만으로는 미진한 경우에는 효소와 생식을 이용한 해독체질개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피부세포속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액을 해독 정화시켜 피부의 노폐물 처리 시스템을 활성화시키는 원리로 치료하기도 합니다.


대부분 피부자체의 문제 이외에도 내부의 원인으로 인해 나타나는 것이 더욱 많기 때문에 안면홍조의 경우 피부자체만 치료한다고 되는 것은 아니며, 내부 원인을 조절해야 근본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그 근본치료 방법 중 하나는 침 치료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안면홍조의 원인은 한가지가 아닙니다.


 

침구치료

 

자율신경계를 안정시키고 해당 장부의 열을 꺼뜨릴 수 있는 침 치료를 같이 병행하면 더욱 좋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 1~2회 정도 하시면 되며, 일반체침과 이침을 동시에 시술받게 됩니다.


만약 피부자체의 노폐물 배출이 원활하지 못하여 노폐물이 많이 적체되어 있는 경우에는 특수침을 이용하여 피부자체의 순환을 더욱 원활하게 만듭니다.

 

 

한방외용제

 

증상이 오래된 경우 홍조로 인한 열감 이외에도 가려움증, 따끔거리는 느낌, 건조감, 각질 등이 수반되므로 이를 해소시키기 위해서 한방스킨, 크림, 에센스 등을 증상에 따라 일 1~2회 정도 해당부위에 발라주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또한 헤명수 아쿠아 마스크 팩을 일주일에 1회 정도 사용하시면, 더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안면홍조의 관리 방법


01.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도록 명상요법이나 음악요법을 시행하며, 스트레스, 긴장이나 흥분 등을 하지 않도록 감정조절에 주의를 합니다.

 

02. 뜨겁거나 매운 음식은 가급적 삼가며, 혈관확장을 유발할 수 있는 호두, 치즈, 초콜릿 등은 피하도록 합니다.

 

03. 자외선도 혈관 확장의 원인이 되므로 자외선 차단 크림을 잘 발라 줍니다.

 

04. 뜨거운 고온 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하므로, 찜질방, 사우나 등에 출입을 최대한 삼가는 것이 좋고 하더라도 짧게 끝내도록 합니다.

 

05. 추운 날씨에는 가급적 옷을 잘 챙겨 입고, 마스크를 착용해 주면 도움이 됩니다.

 

06. 추운 곳에 있다가 따뜻한 곳으로 갈 때에는 손바닥으로 얼굴 부위를 감싸고  충분히 마사지해 줍니다.

 

07. 안면홍조는 내부에 원인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한방외용제 이외에 양방 연고를 가급적 바르지 않도록 합니다.


위와 같은 예방법 말고도 다양한 예방 및 관리법이 있습니다.


한방치료의 장점은 안면홍조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데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안면홍조의 원인은 한가지가 아닙니다.



또한 면역력을 끌어올려 장부 기능을 개선하는 근본적인 치료방법을 쓰기도 합니다.


그것은 체질개선의 방법으로 몸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몸의 일부분인 피부도 정상으로 회복되도록 하는 것이 목적 입니다

한방 치료의 목표는 예방과 관리법 입니다.


내부와 외부의 온도차이가 심하지 않도록 조심하고 뜨거운 목욕과 세안은 피하는 등 꾸준한 예방과 관리가 가장 중요 합니다.